2015년 2월 25일 수요일

[경향] 국정원, 원세훈, 검찰 수사 언론플레이 기사

국가정보원이 2009년 노무현 전 대통령을 수사하던 검찰에 ‘시계 언론플레이’를 제안했다가 거절당하자 직접 공작에 나섰다는 검찰 관계자의 발언이 나왔다. 국정원은 이병기 원장 지시로 관련 의혹에 대한 사실 확인에 착수했다.

옛 대검 중앙수사부 출신 인사는 25일 “노무현 전 대통령 소환을 앞둔 시점에 국정원 측이 시계 얘기를 (언론에) 강조하자는 의견을 전해왔고, 검찰은 수사기법상 소환 전 ‘오픈’하지 않는 게 좋겠다는 뜻을 밝힌 것으로 안다”며 “그러나 소환 직전 시계 수수 의혹이 집중적으로 보도됐고, 소환 이후엔 ‘논두렁에 버렸다’는 내용까지 나왔다”고 밝혔다. 다른 검찰 관계자는 “분명 우리(검찰)는 그런(논두렁 시계) 내용을 언론에 말하지 않았다. 그럼 누구겠느냐”고 했다.

검찰 관계자들의 발언을 종합하면 당시 국정원의 ‘언론플레이’는 공공연한 비밀이었다. 국정원은 박연차 전 태광실업 회장이 노 전 대통령에게 건넸다는 시계 선물세트 얘기를 특정 언론에 흘렸으며, 소환 후엔 검찰 조서에도 없는 ‘논두렁’까지 덧붙였다.

국정원은 당시 노 전 대통령을 불구속 기소해야 한다는 의견도 검찰에 제시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명박 대통령의 최측근인 원세훈 국정원장이 이런 작업을 직접 지휘한 것으로 전해졌다. 검찰은 노 전 대통령을 소환 조사한 뒤 서거 때까지 한 달 가까이 구속 영장 청구나 기소 여부를 결정하지 않았고, 이 때문에 검찰 주변에서는 청와대와 국정원의 수사개입 논란이 일었다.

국정원은 이날 곧바로 사실 확인 작업에 착수했다. 노 전 대통령 수사를 담당한 이인규 전 중수부장의 구체적인 발언(경향신문 2월25일자 1·2면 보도)이 나온 만큼 조사가 불가피하다고 본 것이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

참고: 블로그의 회원만 댓글을 작성할 수 있습니다.